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메세지 하나로 해결하는 GRPC 메세지
    개발실 2022. 5. 9. 21:25
    반응형

    grpc 개발을 하면서 느끼는 유일한 귀찮니즘은,

    새로운 함수를 추가 하거나, 파라미터가 변경될때 마다 proto를 컴파일 해서 여기저기 배포해야 한다는것이다.

    ( 여러가지 언어, 여러가지 개발환경에서 공유하다 보니 컴파일을 해서 배포하게됨 )

     

    특히나, 개발단계에서 잠깐 잠깐 테스트할때는 짜증난다.

    이것때문에 msgpack + htttp를 사용하기도 했다.

     

    그래서,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정의하고 저거 하나로 모든걸 퉁치려고 만들었다.

    service CmTransferService {
    	rpc sendMsg(RequestMsg) returns (ResponseMsg);
    }
    
    message RequestMsg {
    	int32 msgCode = 1;
    	optional bytes msgbuff = 2;
    }
    
    message ResponseMsg {
    	int32 resultCode = 1;
    	optional bytes msgbuff = 2;
    }

    기본적으로 나만의 protocol 을 위한 binary구조를 만들어야하고,

    최종적으로 serialize해서 byte array를 위 메세지로 보내는 것임.

     

    한번만 만들면, 모든 byte array message를 유연하게 써먹을수 있다.

    개별로 만들때보다, 속도 손실은 있겠지만, 유연성을 위해서 감소한다.

     

    반응형

    '개발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C#프로젝트에서 Native dll 디버깅  (0) 2022.05.24
    pkg Error  (0) 2022.05.18
    Docker Image 파일 위치.  (0) 2022.03.18
    HTTP3 이해하기  (0) 2022.03.12
    Redis를 Service Discovery 로 활용.  (0) 2022.02.27
Designed by Tistory.